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코메프 한국의료재단ifc] 농가진, 피부에 수포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7. 24. 12:37

농가진은 어린이에게 잘 생기는 피부 감염증으로, 주로 무덥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 잘 발생합니다. 접촉전염 농가진의 주 원인균은 황색 포도알균이지만 덥고 습한 지역에서는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물집 농가진은 황색 포도알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접촉전염 농가진의 증상

접촉전염 농가진은 전체 농가진 환자의 70%를 차지하며 붉은 반점으로 시작해 물집으로 변합니다. 물집이 짓무르면 노란색의 딱지가 말라붙는데, 이 딱지는 잘 떨어지지만 진물이 계속 나오게 되는데 전염성이 매우 강하므로 손으로 직접 만지거나 수건으로 닦아 내는 경우 다른 부위로 옮겨지게 되므로 주의합니다.

 


물집 농사진의 증상

물집 농가진은 여름철에 소아나 신생아에서 많이 발생하며 신생아의 경우 전염성이 매우 강해 신생아실에서 돌림병이 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전신증상이 없지만 점차 설사, 고열 혹은 체온이 떨어짐 등이 생기고 패혈증이나 폐렴, 뇌수막염이 동반되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농가진의 진단과 치료

대부분의 접촉전염 농가진은 임상적 특징만으로도 판단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그람염색, 세균배양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집 농가진은 그람염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가진의 치료방법은 전신증상과 피부 병변의 범위를 고려해 연고 치료와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