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코메프 한국의료재단] 손떨림 수전증 증상과 치료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9. 13. 00:00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손이 떨리는 증상을 손떨림이라고 합니다. 손떨림의 원인과 증상 알아볼까요?


손떨림의 원인

약물에 의한 떨림, 신경병증에 의한 떨림, 생리적 떨림, 원인불명의 떨림, 파키슨병에 의한 떨림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의도떨림은 소뇌나 인접 연결구조물의 질환으로 발생하며, 체위떨림은 특정자세를 유지하며 힘을 줄 때 나타나며, 본태떨림은 물건을 잡으려고 의도적으로 근육에 힘을 줄 때 나타납니다.

1) 본태떨림: 원인을 알 수 없는 본태떨림은 대개 30세 이상에서 발생하며, 흥분하거나 피로, 심한 고온이나 저온상태에서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파킨슨떨림: 떨림 증상이 있을 때 안정을 취했는데도 한쪽에서 계속 떨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파키슨떨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생리적떨림: 특정 자세를 유지할 때 생기는 작고 빠른 떨립니다. 약물중독, 불안감, 갑상선 호르몬 기능 이상일 때 주로 나타납니다.

4) 근육긴장이상떨림: 머리 주변 근육의 수축 상태가 오래 지속 되는 근육 긴장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손떨림의 진단과 치료

손떨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문진, 관찰, 촉진을 하고, 환자는 자신의 증상과 시기를 상세하게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CT검사와 MRI검사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손떨림의 치료는 현재까지는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원인이 되는 약물, 스트레스가 더 나빠지지 않도록 하며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