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코메프 한국의료재단] 비트, 아보카도, 칼라만시 효능과 부작용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7. 11. 20. 16:49

체중감량을 위한 다이어트를 할 때 비트와 같은 채소를 다이어트 식품으로 드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요즘 유행하는 다이어트 식품에 무엇이 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비트

순무와 비슷한 둥근 공모양으로 붉은색을 띠는 비트는 맛도 좋고 색깔도 예뻐서 샐러드, 피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비트의 효능으로는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해 적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베타시아닌 성분은 항산화를 억제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때 자주 찾아오는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단 비트의 부작용으로는 무기질과 옥살산 함량이 높아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염증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위장질환이 있거나 평소 장기능이 별로 좋지 않은 사람은 설사를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먹기 적당한 껍질의 색은 녹색에서 약간 검게 변했을 때 입니다. 과육은 노란빛을 띠고 버터와 질감, 식감이 비슷합니다.

아보카도를 손질하려면 껍질 채로 반을 갈라 가운데 씨앗에 칼을 넣어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서 씨를 빼냅니다. 껍질을 벗기고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덮밥, 샌드위치 등에 넣어 먹기도 하고 갈아서 소스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갈변하기 쉽기 때문에 껍질을 깐 후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의 효능은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에 좋으며, 칼륨이 풍부해 이뇨작용을 도와 나트륨을 비롯한 노폐물 배출에 탁월합니다. 특히 칼륨은 조리과정에서 많이 파괴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생식을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은데, 아보카도는 고구마의 약 1.6배 정도 되는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칼륨 섭취에 매우 유용합니다.

아보카도가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걱정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아보카도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은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는 이미 해외에서 1000년 이상 섭취해온 음식으로 부작용은 거의 없는 편이지만, 과다 섭취하면 신장 기능이 안좋은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최대 하루 2개까지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라만시(깔라만시)

칼라만시는 감귤류의 과일로 껍질은 연두색이고 과육은 노란빛을 띠는 과일입니다. PH 2.4 정도의 강한 산성을 띠고 있고, 비타민C가 레몬의 30배나 함유되어있어 반드시 물 9, 칼라만시 1의 비율로 희석해서 마셔야 합니다. 또한 비티민 P라고 불리는 헤스페리딘 성분은 비타민C의 흡수를 도우며 산화를 막아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칼라만시의 부작용은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위장장애가 있는 분들은 특히 주의해서 마셔야 하며, 공복 상태에서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