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komef 한국의료재단] 월요병 극복 방법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7. 11. 24. 16:49

매주 우리에게 무기력감을 주는 월요병, 월요일을 없앨수는(?) 없으니 잘 극복하는 것이 월요병을 조금이나마 덜수가 있는데요. 생활속에서 월요일 잘 보낼 수 있는 사소한 방법, 알아볼까요?


아침 식사를 한다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내게 하는 영양분으로 몸을 움직이게 하거나 두뇌가 잠에서 깨어나 일을 하게 합니다. 또한 아침을 굶게 되면 점심을 많이 먹게 되고 이는 오후의 식곤증을 불러 일으키게 되므로 아침 식사를 거르지 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을 쬔다

사람의 뇌는 눈을 통해 들어 오는 햇빛의 양에 따라 낮과 밤을 구분합니다. 흐린 날이나 비가 오는 날, 조명이 어두운 곳에 가면 낮에도 뇌는 밤이라고 착각해 몸이 더욱 피로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조명을 밝게 하여 뇌를 깨우거나, 해가 떠있는 오전이나 낮 시간 동안 산책을 하면서 뇌를 깨우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은 채소와 과일 먹기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도움 되며, 비타민D는 면역력에, 비타민B는 소화를 잘 되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과 채소 위주의 식단을 하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데, 점심시간에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로는 사과, 자몽, 귤, 브로콜리, 파프리카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는 우울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데, 오메가3는 연어나 호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 두가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요일에 일찍 일어난다

월요병을 피하기 위해 일요일에 늦잠을 자거나, 일요일 저녁에 일찍 잠을 자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일요일 오전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피로를 푸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사람의 몸은 일어나는 시간에 맞춰서 신체 리듬이 정해지는데, 아침에 햇빛을 쬐면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해 15시간 정도가 지난 후부터 잠을 자게 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따라서 일요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당겨 햇빛을 쬐는 시간을 늘려 월요일 전날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