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코메프 한국의료재단] 목 쉰소리 (쉰 목소리, 목 쉼) 종류와 치료 (2/2)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8. 24. 12:19

쉰 목소리 질환의 종류

1) 성대결절: 결절이 성대진동을 방해하여 고음에서 갈라지거나 부드럽지 못한 소리가 납니다. 말을 많이 하거나, 무리한 발성으로 인해 생기며 교사, 가수, 5~7세의 남자어린이, 30대 초반의 여자에게서 많이 생깁니다.

2) 성대폴립: 성대의 점막이 두꺼워져 사마귀 모양으로 튀어나온 것을 성대폴립이라고 합니다. 성인 후두질환 중 가장 흔하며 흡연, 음주, 위산역류, 장기간 항응고제 사용,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대의 구조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3) 후두 감염과 염증성 질환: 감기 증상의 일부분인 후두 감염, 인후두역류 질환 등이 있습니다. 후두 감염은 습도 부족, 흡연, 음성남용 등의 원인이 있으며 금연, 수분 섭취 등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인후두역류 질환은 상부식도괄약근의 기능저하가 원인으로 식이와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제산제와 위산억제제 등을 투여하게 됩니다.

4) 후두의 악성 종양: 전체 악성 종양의 2~5%를 차지하는 후두 악성 종양은 흡연과 음주가 주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으며, 후두암의 가장 중요한 증상이 바로 쉰 목소리 입니다.


쉰 목소리의 진단과 치료

목 쉼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면 감염과 염증, 목소리 사용 습관, 과거 병력과 같은 문진을 통해 전반에 걸친 내용을 파악하고 음성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음성검사 중 공기역학검사는 폐에서 나오는 날숨을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성대진동검사는 특수한 기기로 성대가 주기적으로 잘 움직이는지, 움직이지 않는 부위는 없는지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그 밖에는 음향분석검사, 청각심리 검사 등이 있습니다.

 

목 쉰소리 (쉰 목소리, 목 쉼) 원인과 질환 (1/2) - http://hworld.org/406

목 쉰소리 (쉰 목소리, 목 쉼) 종류와 치료 (2/2) - 현재글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