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여름철 수분 폭탄 수박의 효능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5. 8. 4. 16:07

 

찌는듯한 더위에 냉장고에서 꺼내 먹는 차가운 수박. 여름 하면 생각나는 모습인데요, 수박은 거의 90%가 수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원하기도 하고 달달한 과즙은 떨어진 기력을 보충해주기도 합니다. 헌데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혈압을 낮춰준다

 

첫 번째로, 수박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인 L-시트룰린이 혈관의 기능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혈압 초기에 수박을 규칙적으로 먹으면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고, 뇌졸중과 심장병도 역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효과, 항암작용

 

두 번째 효능은 항암작용 효능입니다. 수박의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항산화효과가 있어 체내 유해산소를 없애줍니다. 또한 노화방지, 심혈관질환 예방 및 혈당저하 효과도 나타냅니다. 특히 이 성분은 남자들의 전립선암 예방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박에는 이 라이코펜이 토마토나 적포도주보다 무려 3~6배 많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의 효능은 피부 건강에도 나타나는데, 채소와 적황색 과일에 많은 베타카로틴 성분에 비해 2배에 달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어 자외선 등으로 인한 피부의 노화를 막고 여드름이나 습진 등 각종 피부 트러블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뇨 작용, 변비예방

 

세 번째는 변비 예방과 이뇨작용 등의 효능입니다. 수박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칼륨도 풍부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는 효능도 있죠. 또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능 역시 가지고 있어 과음 후에 수박을 먹으면 숙취해소에 좋고 심지어는 기생충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 구충제 역할까지 할 수 있습니다.

 


수박 고르기와 보관 방법

 

먼저 좋은 수박을 고르기 위해서는 수박 껍질의 색이 선명하고 선이 확실하게 보이는 것을 고르셔야 합니다. 또한 수박을 두들겨 보았을 때 맑은 소리가 나고, 수박의 꼭지가 살짝 들어가 있는 것을 보면 수박이 잘 익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박의 배꼽이 작은 것이 좋으며 꼭지 부분에 솜털이 없는 것도 좋은 수박입니다. 수박 보관방법은 남은 것은 랩을 씌우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수박으로 남은 여름 더욱 시원하게 보내세요~

 

 


글  자유기고가 김태경
편집  홍보전략팀 안미연 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