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 편도암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10. 25. 16:39

인두는 목구멍의 가장 뒤에 길쭉하게 있는 기관을 말하며, 편도는 인두의 점막 속에 발달한 림프세포인 여포(濾胞)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편도암은 비인두, 구인두 부위의 편도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전부를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보통 편도선이라고 부르는 부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편도암의 증상과 진단

 

구개(입천장)의 양측에 있는 정상 편도(화살표)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편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질환이 많이 진행된 후에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의 증상들을 보이면 편도암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성편도염에 의한 인두 이물감, 통증, 삼킴 곤란, 호흡 곤란, 혹 등이 있습니다.

편도암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문진을 포함한 목 부위를 촉진하여 목림프절 전이 여부와 정도를 판단하게 되고, 조명을 통한 관찰, 내시경 검사, CT 및 MRI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편도암의 원인과 예방

 

편도암의 가장 큰 위험요인은 흡연입니다. 흡연 시 발암물질이 편도를 둘러싸고 있는 상피 부위에 자극을 가해 세포변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와 심한 음주도 편도암의 발생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편도암의 예방법 역시 이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편도암 환자 중 약 50%는 하루 1갑 이상의 담배를 수십년간 지속한 연구가 있기 때문에 금연이 가장 중요하며, 심한 음주 역시 자제해야 합니다.

 


편도암의 치료

 

초기 편도암의 치료 방법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각각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진행성 편도암은 수술과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을 함께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강한 사람💫

건강한 세상⭐️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둘러보기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18:00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암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