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KOMEF 건강검진

한국의료재단과 알아보는 정전기 방지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6. 12. 26. 16:16

겨울철 건조한 날씨, 정전기에 의한 전기 기구 및 설비 안전 관리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겨울철, 전기난로, 온풍기 등 전기기구 및 설비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로

인한 화재 폭발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다. 가정은 물론, 생산 현장, 위험물 저장 및 이동에 따른 안전관리와 사고 예방에 대해 알아봅니다.


정전기란 두 물체를 마찰시키면 그 물체들은 전기를 띠게 되는데 이 전기를 마찰전기라 합니다. 각각의 물체에는 양전기와 음전기의 두 종류로 대전(帶電)되는데 이와 같이 어떤 물체가 양전기와 음전기만을 띠는 대전체로부터 외부에 나타나는 전기적인 현상을 정전기(靜電氣, static electricity, electrostatic)라고 합니다.


이러한 정전기는 동전기와는 다른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대전이나 방전현상에 의해서 대형화재나 폭발사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 정전기 현상은 산업분야에서는 산업기기의 오작동으로 인한 작업의 방해 및 재해, 정전기 방전불꽃에 의한 화재·폭발, 작업자의 감전 등의 사고에 대한 위험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건조한 날씨로 인한 정전기 화재폭발사고의 주요 재해사례를 살펴보면 가연성 가스 화재·폭발 유기용제 드럼통 주입시 화재·폭발이 발생하는 ‘가연성 가스 화재·폭발’ 집진설비 청소 중 발생하는 ‘분진 폭발’ 폭발위험장소에서의 정전기 화재·폭발 사고를 들 수 있습니다.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 위험 장소


위험물을 탱크로리· 탱크차 및 드럼 등에 주입하는 설비

탱크로리·탱크차 및 드럼 등 위험물저장 설비 

인화성액체를 함유하는 도료 및 접착제 등을 제조·저장·취급 또는 도포(塗布)하는 설비 

위험물 건조설비 또는 그 부속설비 인화성 고체를 저장 하거나 취급하는 설비 

드라이클리닝설비· 염색가공설비 또는 모피류 등을 씻는 설비 등 인화성유기용제를 사용하는 설비 

유압·압축공기 또는 고전위정전기 등을 이용하여 인화성 액체나 인화성 고체를 분무하거나 이송하는 설비 

고압가스를 이송하거나 저장·취급하는 설비 

화약류 제조설비 

발파공에 장전된 화약 류를 점화시키는 경우 에 사용하는 발파기 (발파공을 막는 재료 로 물을 사용하거나 갱도발파를 하는 경우 를 제외한다)



정전기 안전관리 


일반적으로 물체에 축적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정전기의 위험성이 없으나 대전체가 방전하여 불꽃이 발생하였을 때 가연성물질에 착화하여 화재, 폭발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화성 액체에서 정전기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체 속도를 가능한 한 낮게 해야 합니다.


또한, 보통 전도도가 50pS/m 를 초과 하는 액체는 정전기가 축적이 되지 않지만 전도도가 작은 액체는 설계 시 유속의 조정 등 정전기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정전기를 제거하는 등의 방지 대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전기에 의한 위험성을 억제하거나 제거하기 위해서는 도체의 대전방지를 위한 접지를 실시하고 부도체의 대전방지를 위한 대전방지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습을 하여 정전기를 예방하고 인체의 대전과 폭발 위험분위기의 생성을 방지해야 합니다.


1. 정전기 발생 방지 대책 

가습을 하여 정전기를 예방한다. 

도전성 섬유를 사용한다. 

제전기를 사용한다. 

인체의 대전방지를 예방한다. 


2. 정전기의 화재 및 폭발 방지 대책

위험분위기 생성 방지

가스 중의 폭발 혼합기체의 생성을 방지한다. 

분진 폭발 혼합기체의 생성을 방지한다. 

불활성, 불연성 물질에 의한 폭발 혼합기체의 생성을 방지한다. 

착화성 방전의 발생 방지 

대전된 물체가 방전시 주위의 가연성 또는 폭발성 물질의 최소착화에너지보다 큰 경우 화재·폭발이 발생하는데 이를 착화성 방전이라 한다.

정전기 발생을 방지한다.

정전기 대전을 방지한다.


특히, 전기 기계·기구 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전자파로 인하여 기계·설비의 오작동을 초래함으로써 산업재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첫째, 전기기계·기구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의 크기가 다른 기계·설비가 원래 의도된 대로 작동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기계·설비는 원래 의도된 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준의 전자파 내성을 가지도록 하거나 이에 준하는 전자파 차폐조치를 해야 합니다.



인용, 발췌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글 최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