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미인은 딸기를 좋아해 : 모양도 예쁘고 맛도 있는 딸기의 효능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5. 5. 12. 17:12

 

딸기(strawberry)는 과일로 알려졌으나 채소이며, 호냉성 열매채소이기 때문에 냉량한 기후에 강합니다. 1월부터 5월까지 제철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약 한달 가량 가장 맛있는 딸기를 드실 수 있습니다.

생딸기는 딸기를 물로 씻은 후 그대로 먹거나 썰어서 우유를 넣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때는 물로 씻은 후 영하 1℃에서 하루 정도 차게 하고, 여기에 설탕 30-40%를 넣고 동결시켜 영하 20℃로 저장합니다. 얼린 딸기는 그대로 드셔도 되고 우유에 갈아드셔도 상큼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미인은 딸기를 좋아해

 

선명한 색깔,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딸기가 제철을 맞았습니다. ‘황후의 과일’이라고도 불리는 딸기는 특유의 맛과 향으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 유용한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으로써도 효능이 뛰어납니다.

딸기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면역력 증강, 피로 회복, 시각 기능 개선에 좋고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붉은색, 보라색, 검정색 등의 꽃이나 과일에 들어 있는 천연 색소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성분이 있어 심혈관계, 동맥경화 질환 예방을 예방합니다. 또한, 눈의 망막 세포 재합성을 촉진하는 기능으로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각기능을 개선합니다.  비타민 C가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가 함유돼 있어 피로 회복, 면역력 증강, 멜라닌을 억제해 기미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여성들의 피부관리에도 탁월합니다.

 

 

색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딸기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철은 1월부터 5월이고, 몸통 색은 빨갛고 선명하며,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고 과육의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것입니다.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꼭지를 떼지 말고 비닐팩 밀봉해 냉장하거나 종이상자에 보관하며,냉장 보관을 할 때는 1주일 이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씻고 소금이나 식초를 탄 물에 헹구면 소독이 더욱 잘 됩니다. 단, 물에 오래 담그면 비타민 C가 녹아 영양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지금 갈만한 딸기 체험

 

2015 양평 딸기 체험 축제

 

딸기 따기 체험 외에도 딸기비누만들기, 딸기퐁듀만들기, 움집원시인체험, 나무수레 씽씽이타기, 인절미 떡매치기, 트랙터마차 타기, 송어잡기, 숲체험 등 마을 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간 2015.02.09 – 05.31
장소 양평군 내 농촌체험마을
예약 및 문의 : www.ypnadri.com / 031-774-5427,5431
http://www.ypnadri.com/bbs/board.php?bo_table=004_01&wr_id=11

 

 

딸기 농장 체험

이든팜


국내 최초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정한 농업마이스터(장인)가 직접 재배하고, 자동차 매연이나 오염물질이 딸기 농장으로 유입되지 않는 깨끗한 환경에서 자라 씻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무농약 인증 딸기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주소 : 양평군 용문면 상망길 23
예약 및 문의 : 010-4279-5555(사전 문의 필수)

 

 

 

도움  친환경 딸기 농장 이든팜 농업마이스터(장인) 김만기 대표
글/사진  김기홍 기자
편집  홍보전략팀 안미연 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