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한국의료재단] 눈꺼풀이 덜덜 떨리는 눈꺼풀 연축(눈꺼풀 떨림) 어떻게 치료할까?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12. 18. 17:04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 떨리는 증상인 연축(攣縮)은 눈가 주변이 떨리는 눈꺼풀연축과 얼굴이 떨리는 반얼굴연축이 있습니다. 오늘은 눈꺼풀연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눈꺼풀연축의 원인

과거에는 눈꺼풀연축이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서 기인한다고 여겨져 왔으나 최근에는 신경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눈을 깜빡일 때는 눈가 주변을 움직이는 근육을 제어하는 조절 시스템이 작용하는데 뇌의 이상, 빛과 자극, 심리적인 스트레스 등에 의해 눈가 주변의 감각을 담당하는 조절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면서 눈꺼풀이 떨리게 됩니다.


눈꺼풀연축의 진단

눈꺼풀연축을 진단할 때는 병력, 안면 신경과 눈 깜빡임 반사를 알아보는 신경생리학적 검사, 전문의와 상의하여 필요시 뇌 MRI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눈꺼풀연축의 치료

눈꺼풀연축은 만성 질환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악화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가 어려워서 치료 방법은 없으나 여러가지 방법으로 불편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파민을 억제하는 약물, 근육 이완제 등의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눈가 근육을 국소적으로 마비시키는 보튤리눔 독소 주사법(보톡스)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거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