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KOMEF 건강검진

건강검진 주의사항, ct/mri 차이, 건강검진항목선택 방법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3. 3. 9. 13:58

 

📢

<Komef 건강지식+>

건강검진 받기전

알아야 할 기본 상식 2탄


 

건강검진, 매번 할 때마다 항목은 뭘 받아야 좋을지 검진 전 주의해야 할 내용은 뭐가 있는지 사소한 것 하나하나 궁금한게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김효상 원장님'과 함께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건강검진 상식에 대해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8. 방사선 피폭이 걱정되요 피폭 정도는 얼마나 되나요?

방사능이란게 좀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량의 피폭은 검진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더 크기 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큰 질병을 발견했을 때 아주 조그마한 방사선을 노출한다 해서 검사를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보면 자기 생명과 직결된 문제기 때문에 손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료진과 상담을 잘 해서 적절하게 필요에 따라 검사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9. 내시경, 비수면으로 하면 어떤가요?

구역 반사라는게 있습니다. 목에 살짝만 닿아도 구역을 많이 일으키는 분들, 이런 분들은 조금 불편해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겠지만 옛날보다 내시경이 직경이 많이 얇아져 훨씬 더 편하게 검사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10. 대장내시경과 위내시경 검진복이 다르다?

위내시경은 입을 통해 하기 때문에 굳이 하의를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장내시경은 항문 쪽을 통해서 오픈이 되어있는 하의를 입고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11. 여성의 경우, 생리 중에 건강검진이 가능한가요?

일부는 가능하고 일부는 불가능합니다. 사실 생리 기간에도 기초검진은 가능합니다. 혈액검사 이런 것들이 생리한다고 해서 달라지는건 아닙니다. 키도 줄어들거나 시력, 청력이 나빠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부인과 검사 같은 것들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생리가 끝나고 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자궁경부암 검사 같은 경우는 생리 기간에는 검사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생리가 끝나고 일주일 뒤에 받는게 좋습니다.

 

 

12. 복용중이던 혈압약/당뇨약 등은 검진 당일 안 먹는 것이 좋나요?

당뇨약은 검진 당일날 아침에 안 드시는게 좋습니다. 검진을 위해 보통 12시간 정도 공복을 유지하는데 당뇨 환자들은 당 수치가 쉽게 조절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복에 당뇨약을 드시면 저혈당이 올 위험이 있습니다.

혈압약은 드실 수 있는데 위장 검사를 하게 되면 약이 위장 안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사에 지장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검사하는 아침에 일찍 조금의 물만 드시고 같이 복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보통 내시경 같은 경우는 서너 시간 전에 혈압약을 드시라고 이야기합니다.

 

13. 유방x선 촬영은 가급적 30대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국가 암 검진 권고안을 보면30세부터는 매월 자가검진, 35세부터는 의사에 의해서 임산 진찰을 (2년에 1번씩 검진) 권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40세 이상부터는 1~2년 간격으로유방 촬영술을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유방 촬영술 받아보셨겠지만 가슴을 납작하게 눌러요. 여러 각도로 촬여하는데 되게 아파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또 유방 촬영술을 정기적으로 할 때는 연령이 중요한데 20대 젋은 여성들은 유방의 성장이 끝나지 않아서 확인 차원에서 매년 유방 촬영술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어릴 수록 방사선에 예민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과도하게 방사선에 노출되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자주 검진해보고 만져지는 결정이 있거나 몽우리 같은 것이 있거나 또 증상이 있다면 확인하기 위해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지, 방사선 노출 때문에 피한다는 것은 나중에 병의 발견을 늦츨 수 있어서 본인이 체크를 해보고 이상이 있으면 젊은 나이에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김효상 원장님과 알아본

건강검진에 관한 기본상식 도움이 되셨나요?

 

건강검진을 받기 전

한 번쯤은 궁금해하셨을 내용들이였을텐데요

 

건강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거라고 하죠

 

그럴려면 아프지 않더라고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내 몸의 상태를 체크하고

미리 질환을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예방의 첫걸음은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건강한 사람💫

건강한 세상⭐️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둘러보기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18:00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