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KOMEF 건강검진

2023년 건강검진, 항목, 병원, 제대로 고르는 방법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3. 3. 9. 13:27

 

📢

<Komef 건강지식+>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김의녕 부원장님' 이 알려주는

‘나에게 맞는 건강검진’ 선택하는 방법


2022년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023년 새해 계획은 잘 세우고 계신가요?

모든 계획의 가장 첫 번째는 바로 ‘건강’이라는거 잊지 않으셨길 바랍니다.

건강해야 계획하신 모든 것들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기게 됩니다.

 

다가오는 2023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김의녕 부원장님이

나에게 맞는 건강검진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건강검진, 왜 받아야 하나요?”

 

 

미리 나의 몸 상태를 알고, 질병에 대비해서 건강하게 오래 오래 살기 위해 받습니다. 그런데, 건강 검진을 안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2018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국가 검진을 받은 사람 중 절반이 질환이 있거나 의심 판정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체 검진자 중 유질환자는 23.5%, 질환 의심자는 30.4%, 정상(경계군)은 33.5%, 정상군은 12.6% 라고 합니다.

 

검진을 안받으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할 기회를 놓친다, 라는 것이
우리가 건강검진을 꼭 받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내게 맞는 건강 검진 항목이 무엇인지 알기 어려워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우선 연령 별로 권장되는 검진들이 있습니다. 국가 검진은 보통 40세 이상부터 2년에 한 번씩인데, 20~30대에서도 받아보면 좋은 검사들이 있습니다. 주로 가족력이 있는 질환을 추가로 검사받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이나 심장질환입니다. 부모나 조부모가 이른 나이에 암, 심장병 등이 발생했거나 이로 인해 사망한 사례가 있다면 반드시 검사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또 혈기왕성해 성생활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여성은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어 HPV(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최근 젊은 여성 자궁질환 발생률이 늘어나고 있어 특히 평소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불순이 심하면 자궁 초음파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더불어 말하고 싶은 것은, 기본 검사 항목에서 혈압, 혈당, 혈중지질 수치 등이 안 좋아도 젊다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당장 심하지 않더라도 젊을 때부터 수치가 안 좋다면 나이 들어 질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20~30대에 혈압이 높은 사람은 40~50대가 돼서 심장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큽니다. 단순히 수치가 정상인지 여부만 볼 것이 아니라 정상수치와 얼만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서 생활습관을 교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검진 기관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면 좋은가요?"

 

국가검진은 물론 종합검진을 고려할 때 아무 병원이나 택하는 사람도 있고, 그저 이름 있고 큰 병원에서 하면 된다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어떤 기준으로 검진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검사를 실시하는 의사의 숙련도가 중요하고, 해당 의료기관이 꼼꼼하게 검사하는지 여부를 알면 좋습니다. 의료진 실력이 필수인 이유는 조기암 같은 경우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예리하게 관찰해내는 것이 의사의 실력이죠. 또한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서툰 의료진은 위나 장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한국의료재단의 경우 숙련된 전문의가 검사를 하며, 위,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할 때 평균 30분 이상을 소요할 정도로 검사가 꼼꼼히 이뤄집니다. 굴곡이 심한 부위도 놓침 없이 관찰하고 용종이 있을 경우 입원할 필요 없이 전문의가 바로 시술합니다. 전문의료진이 검사 결과를 교차판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심장전문의, 유방전문의, 영상의학전문의 등이 함께 검사 결과를 보며 논의하고 진단하는 것입니다.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는

⭐️숙련된 전문의

⭐️내시경 검사 평균 30분 이상

⭐️전문의 교차 판독으로

검진의 전문성을 갖춘 곳입니다.

 

 

좋은 장비가 갖춰져 있으면 더 좋다. 해상도가 높은 사진이나 영상을 찍을 수 있다면 검사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한국의료재단은 ⭐️고해상 최신 1.5T MRI가 있고⭐️, 유방촬영 장비는 1340만 화소의 고화질 이미지로 90~95%까지 정확성을 보입니다. 프리미엄 내시경 장비인 ⭐️고해상 HDTV 290 내시경 장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의료진과 최신 장비 등이 검진의 목적인 조기 발견률을 높이고 환자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개개인에 맞게 검진 항목을 정해주는 곳, 즉 나에게 맞는 검진을 설계 받을 수 있는 곳에서의 올바른 건강검진이 중요합니다. 똑같은 검진 항목을 모두에게 맞추는 공장과 같은 검진 센터는 나에게 맞는 검진 항목을 찾기 힘듭니다.

 

그러니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검진을 선택해야 합니다. 검진을 전문으로 하고 검사 경험이 풍부한 것 또한 중요 합니다. 몇 장의 사진 만으로 병을 진단해 내기란 힘들죠. 초음파 검사만 해도 쉽게 생각하시지만 사진 영상 몇 장 만으로 가려내기 힘든 질병도 있거든요.

 

검진의 비용이 정해져 있고 거기에 내 검진 항목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꼭 필요한 항목만을 합리저으로 받을 수 있는 곳을 선택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예방의 첫걸음은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건강한 사람💫

건강한 세상⭐️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둘러보기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18:00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