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선물, 초콜릿효능 알고 먹기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3. 2. 10. 08:48

📢

<Komef 건강한 일상>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효능 알고 먹어요


발렌타인데이에 빠질 수 없는 초콜릿!

이날만큼은 사랑하는 사람이나 친구 고마운 분들께 마음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날이죠!

발렌타인데이의 발렌타인 명은 기독교 성 발렌타인의 이름에서 나온 말입니다. 당시 로마의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는 남자들을 군대에 입대시키고자 결혼 금지령을 내렸는데요. 그때 성 발렌타인이 병사들과 사랑하는 연인의 결혼을 위해 결혼식 주례를 봐주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내 2월 14일 처형을 당하고

그 날을 기념하기 위해 발렌타인데이가 만들어졌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상업적 목적으로 마음을 표현할 때 초콜릿을 주는 문화로 자리잡혔는데요.

 

달콤 쌉싸름한 초콜릿은 어떤 효능이 있는지도 알아볼까요?


원래는 카카오가 주 원료인 초콜릿!

 

초콜릿은 카카오 콩을 원료로 만들어지는데요. 초콜릿이라는 이름은 멕시코 원주민이 카카오 콩으로 만든 음료를 초코라틀이라 부르면서 초콜릿으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순수 카카오 콩으로 만든 초콜릿은 매우 쓴맛이 강한데 대중의 입맛에 맞게 달콤한 맛이 더해져 오늘날의 초콜릿이 나오게 됐습니다.

 

 

“카카오, 코코아?”
카카오는 카카오나무에서 딴 열매, 즉 가공하기 전 상태이고
이걸 가공한 것을 코코아라고 부릅니다!

 

 

초콜릿효능1_암 예방에 효과

한 번쯤 초콜릿이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말을 들어봤을텐데요. 이 말이 나온 이유는 바로 초코릿 원재료인 카카오에 함유된 플라바놀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이 플라바놀은 항상화제로 잘 알려져있는 폴리페놀의 한 종류입니다. 그래서 초콜릿을 섭취하면 단기적으로는 혈압을 낮춰주고, 소량의 다크 초콜릿을 일정하게 섭취해주면 심근경색의 위험도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콜릿효능2_다이어트에 효과

다크 초콜릿을 아침에 먹으면배고픔 덜 느끼게 만들어 체중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해당 보고에는 카카오의 폴리페놀에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효과를 언급하며고혈압,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과 더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하고 있어서 다크초콜릿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다크초콜릿에는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은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콜릿효능3_우울증 개선 효과

 

카카오에 함유된 테오브로민 성분은 뇌혈류를 개선시키고 우울증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테오브로민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해 고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며 나쁜 LDL콜레스테롤 산화작용도 감소시켜줍니다. 

  

다크초콜릿 기준

카카오 함량이 60% 이상인 경우

식물성 유지가 들어가지 않은걸 말합니다


초콜릿 섭취 할 때 주의할 점

당이 많이 함유된 초콜릿(밀크초콜릿)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아시다시피 살이 찔 위험이 크며,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초콜릿에 알코올이 함유된 제품도 있으니 어린이들이 섭취할 때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을 섭취할 때는 카페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평소에도 간식으로 많이 찾는 초콜릿! 초콜릿에 함유된 카카오의 함량에 따라 달콤하거나 씁쓸한 초콜릿을 맛볼수 있는데요. 달콤한 초콜릿만 드셨다면 가끔은 다크초콜릿을 섭취하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크초콜릿 기준 (카카오 함량 60% 이상)
1일 권장 섭취량은 28g으로

1일 권장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신경쓰며
달콤쌉싸름한 초콜릿으로 기분 좋은 하루,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예방의 첫걸음은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 ~18:00 /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10 TWO IFC 4/5층 한국의료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