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연말 술자리, 송년회,망년회 술자리로 걸리기 쉬운 질환3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2. 12. 28. 16:56
연말 송년회
간을 보호하면서 건강하게 술 마시는 방법


12월도 2주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 송년회는 작년보다는 코로나가 약해져 술자리며 연말 모임이 더 늘어났을텐데요. 지금, 연말 잦은 술자리로 피곤하고 건강에 무리가 오신 분이라면 아래의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잦은 술자리로 걸리기 쉬운 질환에 대해 알아봅니다.

 


연말, 잦은 술자리로 걸리기 쉬운 질환 3

 

 

1. 역류성 식도염

위장에 있어야 할 위액이 식도로 역류해 위산과 위내용물이 식도점막을 손상시키는 질환입니다.

위와 식도사이에는 음식물이 올라오고 역류하지 못하도록 조절해주는 괄약근이 있는데 잦은 술자리로 과식과 과음을 하면서 이 괄약근에 이상이 생겨 역류하게 되는데요.

⭐️ 역류셩 식도염 증상

이렇게 위식도 경계가 약해지면 속이 쓰리고, 트림이 자주 나오고, 속이 더부룩하며, 기침이 잦아지고 쉰 목소리가 나옵니다.

  • 속 쓰림 : 명치쪽이나 목구멍 쪽이 쓰리고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 위산 역류 : 위에 있는 위액이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으로 쓴맛이 납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은 기름진 음식이나, 맵고 짠음식, 야식 등이 주 원인이 되는데 송년회나 회식등이 잦은 연말에는 위에 부담을 주는 이러한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게 됩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은 연말에 많이들 겪게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은 괄약근 기능을 약하게 만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술자리 구토가 잦다면?

과음이나 과식을 했을 때 구토를 하고 나면 속이 좀 편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하지만 이런 행위는 구토시 음식물과 함께 위액도 같이 나와서 위식도에 손상을 일으키고 역류셩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틈틈이 위에 좋은 양배추, 마, 바나나 등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2. 휴일 심장증후군

holiday heart syndrome 이라 불리는 이 증상은 대게 휴가나 일이 없는 주말에 술을 많이 마신 후 일어나는 증상인데,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심장이 불규칙 적으로 뛰는 ‘부정맥’입니다. 대개 일시적 현상이나 연말에 특히 이 증상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일 심장증후군은 미국에서 나온 말인데요. 크리스마스나 연휴가 지속되는 시기에 알코올이나 고열량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해서 심장이 다음 날 무리가 와 숨이 가빠지고 두근거리고 찌릿 찌릿한 가슴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기분이 좋다고 폭음을 하거나 과음을 하면 심장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고 심할 경우 돌연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휴일심장증후군! 습관성 과음을 하시는 분들을 특히 주의해주세요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은 심장의 수축을 방해하는데요, 술을 마셨을 때 심장이 두근거린다거나, 호흡이 가빠지는 증상이 느껴지면 즉시 알코올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에도 과음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 연말에 폭음과 과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3. ​알콜성 간질환

알콜성 간질환은 과다한 음주와 잦은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간질환을 말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소주 1잔, 맥주 1잔, 양주 1잔, 막걸리 1홉에 약 10g의 알코올이 포함된 것으로 계산할 수 있는데요. 남자의 경우는 210g 이상, 여자는 140g 이상 알코올 섭취를 할 경우 간질환 발생 위험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 알콜성 간질환 중에 하나인 ‘지방간’에 대해 살펴보면, 알코올로 인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경우입니다. 지방간이 있으면 쉽게 피로하고 소화불량, 우상복부 불편감 또는 통증이 동반됩니다. 평소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건강검진에 혈액검사에서 지방간을 발견하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

건강한 세상⭐️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둘러보기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18:00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