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전문의가 직접 알려주는 여성의 유방질환 증상과 관련 검사'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2. 12. 28. 10:51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염유경 전문의' 가 전해주는
여성의 유방질환 증상과 관련 검사 

2021년 말 발표된 2019년 국가암등록통계(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신규 암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 요인으로는 암 발생이 높은 고령인구 증가와 여성의 암 발생률 즐가로 설명되는데요

특히, 유방암 발생률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암검진사업 대상 암종인 6대암(위암, 대장암, 간암, 폐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중 나머지 암들의 발생률이 최근 10년 감소 추세를 보이거나 유의한 변화가 없는 것과 달리, 유방암의 발생률은 20년 간 증가하는 추세이며 여성암 발생률 1위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조기 발견시 말기에 비해 생존율이 높고 완치가 가능하며(5년 생존율 0기 98.9%, 1기 97.2%, 4기 44.1%), 유방의 외형 변화가 심하지 않은 유방보존술식(breast conserving surgery)이나 방사선 및 항암 치료 등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의 조기 발견은 생명 연장뿐만 아니라 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ㅣ 어떤 증상이 있으면 유방 질환 관련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유방암의 임상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은 만져지는 멍울입니다. 암의 경우 보통 단단하고 고정되어 있으며, 국소적인 피부 비후나 함몰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유방암이 유두 가까이에 생긴 경우 유두의 함몰 또는 편향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측성 유두에서 혈성 또는 맑은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는 평소에 정기적으로 여성 스스로 유방을 관찰하고 촉진하는 습관을 갖는 것을 중요합니다. 생리 전에는 유방이 단단해질 수 있으므로 매월 생리가 끝난 후 2~3일째에 검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촉진 등 자가 진단에 의해 발견되려면 일반적으로 1 cm이상의 종괴여야 하며, 대부분의 유방암은 증상이 없으므로 정기적인 영상의학적 검사를 통한 건강검진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추가로, 여성들이 흔히 호소하는 양성 유방통의 경우 호르몬 주기와 관련하여 주기적으로 양측 유방에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이 호전없이 지속되거나 일측 또는 국소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통증 외 상기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의사에 의한 진찰 및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ㅣ유방 질환의 원인은 뭘까요?

많은 연구를 통해 확립된 유방암의 위험요인으로는 직계 가족의 가족력, 양성 유방질환, 유방촬영술상 치밀한 유방, 초경 시작 연령이 12세 미만인 경우, 첫출산 연령이 30세 이상인 경우, 폐경 연령이 54세 이상인 경우, 폐경후 호르몬 사용, 내인성 에스트로겐 농도 상승, 높은 체질량 지수(BMI), 유방암 관련 유전자 변이(BRCA1, BRCA2) 등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 유방암 증가세가 가파른 이유로는, 초경 시기가 빨라지고 출산 시기가 늦어지는 등, 여성 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식습관의 서구화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방암 발생률에 대한 이민자 연구에 따르면, 미국 로스엔젤레스 한인의 유방암 발생률은 10만명당 28.4명인데 반해 한국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유방암 발생률은 20.8명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유방암 발생의 위험이 주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Kramer, 1999).

 

ㅣ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유방 질환 검진 기술' '장비'

HOLOGIC의 Selenia Dimensions 3D

⭐️유방촬영기기(HOLOGIC의 Selenia Dimensions 3D)

세계 최초로 FDA와 MFDS 승인, 직접변환방식의 디텍터를 탑재하여 우수한 영상을 획득, 1360만 화소의 고화질 이미지로 미세석회화 진단에 최적화, W (텅스텐) 튜브를 탑재하여 선량을 약 30 % 정도 감소하여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FAST 패들과 빠른 촬영시간으로 환자의 편의성 향상

⭐️초음파(phillips epiq5)

초음파 장비 중 최상위 모델이며 뛰어난 해상도를 제공, nSIGHT imaging(frame rate를 올리고 영상 해상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purewave crystal technology (기존 초음파 프루브에 사용되던 다결정 압전물질인 PZT가 아닌 새로운 단결정 형태의 element를 사용한 transduce technology로, 깨끗하고 균일한 영상을 제공), 유방의 밀도에 따라 파장의 속도를 조절하여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음(TAC1 is 1460 m/sec for fatty breast, TAC2 is 1500 m/sec for dense breast).

⭐️유방 MRI (PHILIPS ACHIEVA 1.5T SE MRI)

디지털 시스템 변환 및 dStream technology를 통해 SNR(신호대잡음비)이 향상(40%)되어 고해상도 검사를 짧은 시간 내에 시행


건강한 사람💫

건강한 세상⭐️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둘러보기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18:00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