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겨울철 심해지는 안구건조증 이유, 눈에 좋은 음식,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2. 12. 28. 10:45

현대인 대부분이 겪고 있는 안구 건조증.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이 불안정하고 눈물의 고삼투압, 안구 표면에 손상과 염증이 생겨 눈물층이 제기능을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그래서 눈이 자주 시리며, 이물감이나 건조감 같은 증상을 겪게되며 쉽게 충혈되어 피로도가 더 높아지게 됩니다. 

*안구건조증 : 눈물막이 불안정하고 눈물의 고삼투압, 안구 표면에 손상과 염증이 생겨 눈물층이 제기능을 못하는 질환

 

ㅣ 겨울철 안구건조증이 더 심한 이유

잦은 스마트폰 사용과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 대기질의 오염 등으로 안구건조증 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나 겨울철의 경우 건조하고 낮은 습도, 차가운 바람과 과도한 난방 등으로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난방으로 인한 낮은 습도와 건조한 대기환경, 실외의 차가운 바람에 노출이 겨울철 안구건조증을 더 심하게 합니다.”

 

ㅣ 안구건조증 증상

  • 눈이 뻑뻑하고, 시리다
  • 눈이 자주 충혈되고 이물감이 있는것 같다
  • 눈이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있다 

하지만 이 질환은 평소 습관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실외에 바람 노출을 최소화 해주고, 인공 눈물로 수분 보충하기, 실내에 가습기 사용하기, 흡연 자제하기 등 입니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해보도록 합니다.

“우리의 안구를 보호하고 있는 막은 지용성 비타민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오메가3가 눈에 좋다고 하죠. 특히 오메가3 지방에는 필수 지방산이 들어 있는데, 이 지방산들이 눈의 염증을 막아주고 눈을 싸고 있는 막의 윤활류 역할을 해줘 안구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ㅣ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연어 :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있는 대표적 식품입니다. 눈의 각종 질병을 막아주고 병의 속도를 늦춰줍니다. 

 

⭐️결명자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으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아주고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르는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야맹증에도 결명자가 도움이 됩니다. 단, 혈압이 낮은 분들은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당근 :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높은 채소입니다. 비타민 A는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는 기능을 도와줍니다. 당근을 섭취할 때는 당근을 먹을 때는 가급적 껍질을 벗기지 않고, 날것 보다는 기름에 볶아 섭취하는게 흡수율이 훨씬 높습니다. 

 

⭐️블루베리 :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도 눈에 좋은 음식입니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눈의 뻑뻑한 느낌과 피로를 줄여주고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 루테인이 풍부한 브로콜리는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푸른 빛과 햇빛으로 손상된 눈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에는 오메가3, 비타민A,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 영양소들이 함유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겨울철 안구건조증을 예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예방의 첫걸음은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건강한 사람💫

건강한 세상⭐️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둘러보기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18:00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