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K·mef] 우리나라 약 5%만 있다는 '피부묘기증'

H월드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1. 2. 18. 10:41

손톱으로 긁는데로 붉게 발진되는

'피부묘기증'

 

 피부에 글씨를 쓰면 그대로 보이는 분들 있으시죠.  이런 분들은 손톱으로 피부를 긁으면 그 부위가 빨갛게 올라오는데요. 이런 증상을 바로 피부 묘기증이라고 말합니다. 아직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는데요.

피부묘기증이란 피부그림증이라고도 불리는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추운 겨울 날씨에 더 심해질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피부에 자극이 가해지는 면적 부분이 눈으로 분별할 수 있을 만큼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분들은 약한 자극에도 피부가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갑상선 질환, 당뇨, 약물, 호르몬 불균형, 바이러스 감염이나 항생제 복용, 면역력을 저하 시,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현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묘기증 원인

피부묘기증에 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져지지 않았습니다만 전신질환이나 음식, 일상생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임신, 약물, 감염 등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피부묘기증 증상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피부를 손톱으로 긁었을 때 가해지는 부분이 붉게 부풀어 오름

  • 단순 피부묘기증 :  피부에 부종만 나타나는 경우
  • 증상성 피부묘기증 : 붉게 올라온 발진 부위가 가려운 경우

피부 묘기증을 완화하기 위해선 피부 가려움이 발생하여도 최대한 긁지 말고 타이트한 옷은 피하며,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챙겨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며 체온을 급격하게 올리는 과격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피부묘기증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차가운 수건으로 찜질을 통해 체온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피부 묘기증 완화 방법

1. 가려움이 발생해도 최대한 긁지 않습니다.

2. 타이트한 옷을 피합니다.

3.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챙겨 바릅니다.

4. 체온이 급격하게 오르는 과격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은 피해주면 좋습니다.

* 피부 묘기증 증상이 나타날 경우 차가운 수건으로 찜질해 체온을 내려줍니다.

 

특히 요즘처럼 춥고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 묘기증 뿐만 아니라 만성두드러기,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좋은 식습관과 생활운동을 통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체력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 점 잊지 말아주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