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K·mef] '미세먼지' 호흡기, 알레르기질환자, 심뇌혈관질환자 등 주의사항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1. 1. 28. 13:10

‘미세먼지’ 호흡기, 알레르기질환자,

심뇌혈관질환자 등 민감군별 주의사항

 

미세먼지는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 2.5마이크로미터 이상의 대기 중 부유물질을 말하는데요. (2.5마이크로미터 아래로는 초미세먼지)
자동차 배기가스와 주방 요리 등을 통해 발생되고 우리의 폐와 혈중으로 유입되어 신체 장기의 손상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미세먼지는 건강한 사람에게도 유해하지만 호흡기,알레르기질환자/심뇌혈관질환자/노인/어린이/영유아/임산부의 경우 미세먼지에 대한 위험도가 특히 더 높아 이를 미세먼지 민감군으로 분류하여 각별한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봄철에 대비하여 건강한 생활을 위해 각 민감군별 미세먼지 대응법 알려드립니다.

 

▲ 숨 막히는 도심 속 미세먼지

 

미세먼지 민감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아래 유의사항을 함께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천식, 호흡기,알레르기 등 관련 질환자

만성폐쇄성폐질환자, 관련 호흡기질환자는 외출 시 증상완화제를 꼭 소지하셔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 착용에 관하여 의사와 필히 상담하신 후 착용하시고 관련 호흡기 질환 증상이 심해졌을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병원에 방문하세요.

 

외출 시 증상완화제를 꼭 소지
보건용 마스크 의사와 상담 후 착용
관련 증상이 심해졌을 경우에는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

 

심뇌혈관질환자

심뇌혈관질환자는 평소 혈압, 당뇨, 이상지지혈증, 독감, 비만 등 건강관리에 힘쓰고 관련 증상이 심해졌을 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세요. 항상 때에 맞춰 약을 챙겨 드셔야하며 흡연 및 간접흡연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평소 건강관리에 힘쓰고(혈압, 당뇨, 비만 등) 때에 맞춰 약 챙겨 먹기

관련 증상이 심해졌을 경우에는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

흡연 및 간접흡연 금지

 

노인

나이가 있으신 노인분들께서는 평소 혈압과 혈당, 비만 등을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당뇨,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호흡기 질환 등의 만성질환이 있으실 경우 때에 맞춰 약을 드시고 일정한 간격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주세요.

 

혈압, 혈당, 비만, 고지혈증, 이상지지혈증, 독감 등 건강 위험요인 평소 관리
시간에 맞춰 약 챙겨 드시기
주기적으로 병원 방문하여 건강 체크

 

어린이/영유아/임산부

어린이와 영유아, 임산부 또한 미세먼지 노출에 더욱 유의하여야 하는데요. 미세먼지가 나쁜 날에는 외부 활동과 운동을 피해주시고 임산부의 경우 임신성고혈압, 임신중독증 등의 위험요소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미세먼지가 나쁜 날에는 외부 활동과 운동을 피하고 실내에 머물러주세요.

 

 

봄철 불청객 미세먼지에 따른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아래의 사항을 공통적으로 지켜주세요!

 

1. 먼저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외출 시에는 보건용 마스크를 꼭 쓰시기 바랍니다. (마스크로 인해 숨이 찰 경우는 즉시 벗고, 관련 질환자는 의사와 상의하여 착용)


2. 외부 활동 시 자동차 배기가스에 노출되는 대로변이나, 산업단지, 공장지대 등은 피하시기 바라며 실내에 들어오면 손과 발, 얼굴 등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3. 또한 미세먼지 농도가 높지 않은 날엔 실내를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주시고, 음식 조리 후에는 환풍기를 작동해 주세요.


4. 미세먼지 노출 후 피부와 눈, 코 등이 따갑거나 가렵고, 호흡곤란 또는 가슴 답답함이 느껴질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대로변이나, 산업단지, 공장지대는 피해주세요.

 

 

 

건강한 사람💫

건강한 세상⭐️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둘러보기

 

●한국의료재단 https://komef.org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18:00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