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f 건강이야기] 봄 철 알레르기 비염. 감기와 다른 점. 알레르기도 유전이 될까?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2020. 4. 25. 11:22 by H월드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Facebook Twitter Print Friendly and PDF

알레르기 비염 궁금증5

알레르기 비염 :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 3가지 증상이 특징인 자가 면역성 질환

봄 철만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 알레르기 비염. 감기와 비슷하지만 닮은듯 다른 알레르기 비염 궁금증 5에 대해 알아봅니다.


① 알레르기 비염? 감기?

▶알레르기 비염에 가까운 증상(이 중 2개 이상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우)

-맑은 콧물, 발작성 재채기, 코 막힘, 코 가려움증

감기에 가까운 증상

-한쪽만 막히는 코, 노랗고 냄새가 나는 콧물, 코 안이 아플 때 . 온몸이 욱신거리고 인후통과 미열 동반

② 원인은 알레르기 하나 뿐일까?

부어 있는 콧살, 휘어 있는 코의 가운데 뼈, 축농증, 코에 물혹

*코의 비정상적 구조도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③ 치료하지 않으면 더 클 질병이?

알레르기 비염 환자 중에 천식이 동반된 경우에는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치료를 방치하게 되면 축농증, 중이염의 발병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④ 학습능률이 떨어진다?

알레르기 비염은 특히 소아기때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질환을 인식하기 힘들기 때문에 불편함을 참으며 지내는 경우가 많아 만성피로가 쌓이면서 학습능륙까지 저하될 수 있습니다.

⑤ 알레르기도 유전이 된다?

부모 중 한 쪽이 알레르기 질환이 있으면 걸릴 확률이 약 50%에 달합니다. 부모 모두 있다면 75%까지 증가합니다.


[가정의학과 김현주 전문의]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진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털, 곰팡이 등)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고,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손과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실내 적정온도(20도)와 습고(45%)를 유지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관리자 |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