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의료법인 한국의료재단 코메프] 원형 탈모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9. 7. 25. 15:46

원형 탈모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은 거의 없으실텐데요, 원형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이 자가면역의 이상이라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의료법인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와 함께 원형 탈모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원형탈모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원형 탈모 환자의 2-30%는 가족력이 있습니다. 
2) 자가 면역: 인체에 세균 등이 침범하면 이물질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 위해 항체라는 단백질이 형성되는데, 자가 면역 질환은 우리 몸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도 이물질로 인식하여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모발의 일부분을 이물질로 잘 못 인식하여 모발을 공격해 모발이 빠지게 됩니다. 
3) 환경 요인: 스트레스는 원형 탈모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원형 탈모 환자의 약 20%가 스트레스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의 증상

원형 탈모는 두피뿐 아니라 턱수염, 눈썹, 겨드랑이, 음모 등 모든 털 부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0대가 전체 환자의 4-60%를 차지하고 있으며, 간혹 손발톱이 뾰족하게 패인 증상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의 치료

원형 탈모는 대개 치료하지 않아도 35-50%의 환자들이 1년 내에 저절로 좋아지지만 재발을 잘 합니다. 약물 치료는 스테로이드제, 타크로리무스나 피메크로리무스와 같은 면역 조절제를 도포하게 됩니다. 혹은 강력한 알레르겐을 두피에 도포해 접촉 피부염을 일으켜 모낭의 성장을 억제하던 인자들의 영향을 희석시키는 면역 치료 방법 등이 있습니다. 

 

글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