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카테고리 없음

[한국의료재단IFC검진] 스포츠손상, 부상 알아봅시다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9. 5. 28. 10:57

점점 늘어가는 스포츠인구,
그만큼 부상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포츠손상의 초기 치료는
RICE 치료가 중요한데요.

RICE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1. 스포츠 손상
기획 및 구성 안미연
디자인 왕혜영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


2. 최근 스포츠 참여 인구가 증가하면서 스포츠 손상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와 여가 활동으로 인한 외상, 과사용으로 인한 근골계 질환이 흔하며, 외부 환경 요인에 의해서도 손상됩니다. 


3. 스포츠 손상의 종류
염좌: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되는 경우를 말하며, 발목, 무릎, 손목에 잘 발생합니다. 
긴장: 건이나 근육이 늘어나거나 파열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통증, 근육 경련, 근력 소실 등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골절: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것을 말하며, 일회성의 외부 충격으로 인해 나타나는 급성 골절과 반복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나는 피로 골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탈구: 뼈와 뼈가 만나는 관절이 분리되는 경우를 말하며, 팔꿈치 관절이나 어깨 관절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4. 누구에게 잘 생길까?
청소년, 중년의 운동선수, 여성은 손상 위험도가 높습니다. 청소년은 근골격계 발달이 미성숙해 손상이 잘 생기고, 의욕이 앞서나 기술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중년 이상의 운동선수는 신체 기능이 떨어짐에도 과거와 같은 운동 수준을 강행하는 경우 손상이 잘 일어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근골격 구조가 남성보다 약하고, 월경 주기에 따라 에스트로겐 수치가 변해 손상에 취약합니다. 

5. 스포츠손상의 진단
증상의 발생 시기 및 다치게 된 경위, 손상 부위와 통증 정도, 과거 병력 및 치료 여부 등을 전문의에게 자세하게 이야기합니다. 전문의에 의한 신체 검진은 매우 중요한데, 손상 부위의 압통 범위, 부종 정도, 관절 운동 범위 및 안전성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영상 검사 중 X레이 검사, 초음파 검사, CT 및 MRI 등의 영상 검사를 선택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에서도 X레이 검사, CT 및 MRI 등의 영상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스포츠손상의 치료
RICE치료: Rest(안정), Ice(얼음), Compression(압박), Elevation(높게 올리기)는 급성 근골격계 스포츠손상 시 일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치료 원칙입니다. 이 치료는 통증과 부종을 완화하고 출혈을 줄이고 혈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일차치료를 시행하면서 빠른 시간 안에 의료기관에 방문해 전문의와 상의하고, 소염 진통제, 고정, 수술, 재활 등의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