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 부비동염, 비염, 여의도병원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9. 5. 15. 11:30

1. 부비동염
기획 및 구성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 안미연
디자인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 왕혜영
도움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 프라이빗케어 권기선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


2. 부비동염이 뭘까?
우리 코와 눈 주변에는 공기로 채워진 빈 공간이 있고 이곳을 부비동이라고 하며, 좁은 통로를 통해 코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부비동염이란 부비동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인은 매년 수차례 감기에 걸리는데 이 중 87%에서 부비동이 침범되고, 이 중 0.5~2%는 급성 세균성 부비동염이 됩니다. 


3. 부비동염 원인
부비동은 원래 하루에 1.5L의 점액을 분비하는데, 어떠한 이유에서 코와 연결된 통로가 폐쇄되어 부비동 점막이 산성이 되고 세균이 잘 자라는 환경이 되면서 부비동에 염증이 감염되게 됩니다. 구체적인 원인으로는 급성비염, 치아감염, 언청이, 물혹, 기압변화, 물리적인 손상, 담배연기, 유전질환, 당뇨, 혈액질환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4.  부비동염의 증상
급성 부비동염- 코막힘, 콧물, 기침, 부비동 통증, 발열, 권태감, 치통, 얼굴 통증
만성 부비동염- 코막힘, 점액성 콧물, 기침, 얼굴 통증 , 치통, 귀 통증, 귀가 먹먹한 느낌, 두통, 후각이나 미각의 저하


5. 부비동염의 진단과 치료
부비동염의 진단은 문진, 압통 부의 확인, 비강 내시경, X레이, CT, MRI, 초음파 등의 검사 중 선택적으로 시행합니다. 
부비동염의 치료는 식염수 코 세척, 약물치료, 수술치료(만성 부비동염)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