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코메프 komef 한국의료재단] 두드러기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9. 4. 4. 14:33

두드러기란 혈장성분이 혈관 주변 조직으로 빠져 나와 생기는 피부팽창이자 발적입니다. 가려움증 보다는 통증을 느끼며, 피부 팽창이 심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네는 호흡기, 위장, 심혈관계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드러기의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볼까요?


두드러기의 원인

두드러기는 여러가지 음식물, 약물 등에 의해 면역관련 요소들이 활성화 되어 나타나는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화학물질, 음식물, 독소, 약제 등 직접 화학매개체를 분비하여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비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피부를 긁거나 찬 공기에 노출되었다가 피부가 다시 더워질 때 발생하는 한랭두드러기, 열이나 일광 두드러기, 물에 접촉하여 생기는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도 있습니다. 그 외에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성 두드러기, 다른 질환에 의한 두드러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두드러기의 증상

두드러기의 증상은 피부에 좁쌀 같은 팽진부터 10cm크기의 큰 팽진이 섞여있고, 작은 팽진이 융합하여 큰 팽진으로 변하기도 하고 팽진의 중심부가 없어지면서 원형의 자국으로 남아 있기도 합니다. 가렵고, 전신 어디에나 생깁니다. 대개 수신 내에 사라지지만 48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이차 두드러기와 같은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두드러기의 진단 및 치료

두드러기의 진단은 문진과 피부의 팽진을 확인하면 쉽게 진단 가능합니다. 다만 한랭두드러기나 일광두르러기와 같은 물리적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혈액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두르러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두드러기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파악하고 제거해야 하며, 적절한 약물과 용량을 맞춰서 치료합니다.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