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세상/KOMEF 이야기

[한국의료재단 코메프] 치매의 원인과 증상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9. 4. 3. 16:49

치매는 그 자체가 특정한 질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원인과 질환에 의해 뇌손상이 오게 되면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일상생활을 유지하기가 힘들어 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매의 원인

치매의 원인 질환은 80-90 여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원인 질환은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루이체 치매’, ‘피병, 크로이츠펠트-야콥병, 헌팅톤병’, ‘후천성 면역 결핍증에 의한 치매’, ‘알코올성 치매’, ‘뇌손상 후의 치매’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뇌실 안에 뇌척수액이 고여서 뇌실이 커져서 치매가 생기기도 하며, 뇌를 싸고 있는 뇌막 중의 하나인 경막 밑으로 피가 서서히 고여서 혈관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경막하혈종에 의한 치매, 우울증, 약물에 의한 치매, 신경매독, 뇌종양, 갑상선 기능 항진증, 내과적 질환 및 혈관성 치매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치매가 가장 흔한 원인 질환이므로 알츠하이머병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치매는 전체 치매 환자의 50-80%를 차지합니다. 대뇌 피질세포의 점진적인 퇴행성 변화로 인해 기억력, 언어 기능 장애, 판단력과 방향 감각이 상실됩니다. 성격도 변하게 되어 스스로 돌보는 능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알츠하이머의 주요 증상

1) 인지 기능 장애
알츠하이머병의 가장 흔한 증상은 기억 장애입니다. 최근의 기억부터 점차 기억을 못하게 되고, 집을 잘 못 찾는 등, 엉뚱한 곳에 물건을 놓거나 물건을 찾기 못하게 되는 공간지각장애도 발생합니다. 계산이 어려워지고, 평소에 사용하던 물건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거나 옷 입는 것을 어려워하게 됩니다.

2) 전두엽 기능 장애
치매가 진행되면 뇌의 전두엽에서 담당하는 문제 해결, 추상적 사고, 판단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3) 행동/심리적인 장애
공격적인 행동, 부적절한 성적 행동, 공격성 증가, 불면증, 과식증, 불안, 초조, 우울증, 환각, 망상 등에 시달리게 되며 이는 보호자에게 고통을 유발하게 되어 입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일상생활 수행 능력 부족
치매가 중증으로 진행되면 씻기, 먹기, 용변보기, 집안일 하기, 요리하기 등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치매가 궁금해요] 

  1. 치매의 원인과 증상

  2. 치매의 진단과 치료 (예정)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