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건강정보 영상] 위식도 역류질환, 역류성 식도염, 위염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9. 3. 22. 14:35


1. 위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왈칵 역류하는 위식도역류질환


2. 식도에도 괄약근이 있다고?
식도와 위 사이에는 괄약근(식도조임근)이 있습니다. 이 식도조임근은 음식을 삼킬때와 트트림할 때 열리고 평소에는 닫혀 있는데, 식도조임근의 힘이 약하거나 어떠한 이유로 열리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고 이를 역류성식도염이라고 부릅니다.


3. 위식도역류질환이 유발할 수 있는 질환
흔히 알고 있는 역류성식도염 외에도 식도궤양, 식도협착, 후두염, 천식, 만성기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4. 위식도역류질환의 원인
위식도역류질환은 잘못된 생활 습관(식사 후 바로 눕기, 밤늦게 술/안주먹고 바로 눕기 , 복부가 꽉 조이는 옷 입기)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부식도조임근의 압력은 정상이지만 커피, 청량음료, 술, 과식, 기름진 음식, 흡연, 비만 등으로 인해 조임근의 압력을 낮추게 되고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식도점막이 손상되는 것입니다.


5.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과 진단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은 타는 듯한 느낌, 쓰라림, 쓴맛, 따갑거나 화끈 거리는 느낌, 치밀어 오르는 느낌 등이 있습니다. 드물게는 협심증과 비슷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인후두나 호흡기에도 증상을 느끼기도 하는데 쉰목소리, 인후두 이물감, 만성기침, 천식 등이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위내시경 검사가 가장 객관적인 검사방법입니다.

6.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생활습관 교정 방법
1) 과식, 기름진 음식, 커피, 술을 피합니다.
2)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체중을 감량합니다.
3) 식사 후에 바로 눕지 않습니다.
4) 누워있을 때 역류가 일어난다면 베개를 높게 하고 좌측으로 누워서 잡니다.
5) 규칙적으로 운동합니다.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위내시경 검사와 약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544-2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