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한국의료재단 komef] 계속되는 만성기침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12. 7. 17:00

태어나서 기침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정도로 기침은 가장 흔한 증상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기침의 원인은 단순 이물감부터 폐암이 이르기까지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진단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서 다른 증상이나 병력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성인의 만성 기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성 기침

8주 이상 기침이 지속될 때 만성 기침이라고 하는데, 주로 상기도기침증후근이나 기침 이형 천식,위식도역류질환, 호산구성 기관지염 때문에 발생합니다.

 

상기도기침증후군(Upper airway cough syndrome)


주로 감염, 알레르기 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 비알레르기성 호산구성 비염, 만성 세균성 부비동염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진찰을 해보면 인후에 분비물이 있거나 점막이 자갈모양을 보입니다. 분비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을 보입니다.

 

기침 이형 천식(Cough variant asthma)

기침 이형 천식은 기침을 유일한 증상으로 하는 천식을 말하며, 만성 기침 환자의 30~40%를 차지합니다.


위식도역류 질환

위식도역류는 서양에서는 빈도가 높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권에서는 빈도가 낮습니다. 위식도 역류 시 기침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역류에 의해 식도하부 점막에 분포되어 잇는 기침 수용체가 자극되어 기침이 발생하게 됩니다.


호산구성 기관지염

호산구성 기관지염의 유발 요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흡입성 알레르기나 직업적인 자극원에서의 노출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기타 흡연, 혈압약에 의해서 기침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만성 기침은 대부분 원인이 명확하게 있고, 기침이 이 원인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를 우선으로 고려하게 되고 필요 시 수술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