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한국의료재단] 남성 유방암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11. 7. 16:19

유방암의 약 91%는 유선의 소엽들이 연결된 유관에서 발생하는데, 남성에게도 발생한다는 사실알고계셨나요? 남성 유방암에 대해 알아보시죠~

 


남성 유방암의 원인


남성 유방암의 원인은 대부분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에스트로겐이 과다 분비되거나 안드로겐이 부족한 호르몬의 부족, 가족 및 유전적이 요인 등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으로는 만성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간 질환, 고환 손상, 고환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은 BRCA2 유전자 돌연변이가 남성 유방암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강력한 위험 인자로 알려진 클라인펠터(Klinefelter) 증후군이 있는데, 성염체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클라인펠터 증후군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남성 유방암의 증상

 

남성 유방암의 증상으로는 대개 통증이 없는 유륜 밑의 덩어리로 나타나며, 유두 분비물, 유두 수축, 유두나 피부 궤양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남성 유방암의 진단

 

 

남성 유방암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유방에 덩어리, 단단한 멍울이 있거나 피부가 두꺼워진다.
2) 유방이 붓거나 붉어지거나 열이 난다.
3) 유방의 크기나 모양의 변했다.
4) 유두가 가렵거나 통증이 느껴지거나 피부가 벗겨진다.
5) 유두나 유두 외의 유방 부위가 부분적으로 안으로 말려 들어간다.
6) 유두에서 분비물이 난다.
7) 유방 통증이 있다.


위의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검사의 종류로는 유방 X선 촬영, 유방 초음파, CT, PET-CT, 조직검사, 세포검사 등의 검사방법이 있습니다.

 


남성 유방암의 치료

 

남성 유방암의 치료 방법은 여성 유방암의 치료방법과 비슷하며, 수술이 필수적이고, 항호르몬 요법,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의 치료방법이 활용됩니다.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암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