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건강한 겨울나기] ⓛ겨울철 질병과 건강관리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4. 12. 23. 15:27
크리스마스와 새해 등 각종 행사들로 인해 마음을 들뜨게 하는 겨울, 날씨가 추워지면서 어느 때보다 면역력이 약해질 수 밖에 없는데 그에 따른 질병의 위험 또한 높아지는 계절입니다. 그러면 겨울철에 조심해야 하는 대표적인 질병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건강한 겨울나기 특집은 겨울철을 건강하게 나기 위한 각종 정보들로 꾸며집니다.

 

 

가볍게 생각하지 말 것

감기와 독감

 

 

겨울철에는 기온이 급격하게 하락하기 때문에 날씨는 추워지고 주변환경은 건조해지기 마련입니다. 이 경우 호흡기와 기관지에는 점막이 마르기 시작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결국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헌데 간혹 감기와 독감을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하는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증상이고,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그 원인균과 병의 경과가 서로 다른 질병입니다.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이 두가지 질병에 주의해야 하는데 오래 지속될 경우 합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린이와 노약자는 겨울철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5번 이상 실내 공기를 환기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를 설치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건조함, 그것이 문제로다

안구건조증과 비염


겨울철은 바람이 많이 불고 실내는 쉽게 건조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조함으로 인한 각종 질병도 발병하기 쉽습니다. 겨울철 가장 쉽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인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되어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에 자극감, 이물감 등이 나타납니다. 안구건조증은 장시간 렌즈 착용, 피로누적, 스트레스 등이 겹쳐질 경우 발병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한 시간에 한번씩은 눈을 동그랗게 좌우로 굴리는 눈 운동을 하고, 눈을 자주 깜빡이기, 컴퓨터 이용 줄이기 등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먼지, 진드기 등의 지속적인 자극이나 건조한 환경 등으로 발생하는 비염이 만성화 되면 코막힘 증상이 지속되어 집중력 저하, 숙면 저해, 두통, 만성 피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급격한 기후 변화로 코점막이 더욱 건조해지기 때문에 비염에 걸리기 쉽고, 특히 청소년의 경우에는 성장 발육과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염증을 치료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다.

 

 

급격한 온도차에 유의

뇌혈관 질환

 


어르신들은 뇌혈관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겨울철에 가장 발생률이 높아지는 뇌혈관 질환은 실내와 실외의 급격한 온도차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말초혈관이 수축되거나, 혈압이 상승함에 따라 발병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뇌혈관질환에는 뇌졸중, 뇌경색 등과 같은 생명에 곧바로 지장이 생길 수 있는 질환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뇌혈관질환의 예방법은 낮 시간대나 저녁 외출을 삼가하고 간단한 외출이라도 두꺼운 옷과 모자, 장갑 등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면역력 키우기

 

 

각 질병에 맞는 맞춤 예방과 처방도 중요하지만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영양분을 충분하게 공급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사람의 평균체온은 섭씨 36.5도이지만 1도만 떨어져도 면역력은 30%나 줄어듭니다. 따라서 겨울철 질병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우리 몸이 충분한 면역력을 갖게 해야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들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 영양분이 몸 구석구석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는 열량소비가 늘어나는 만큼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체온을 높이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을 높여주는 음식은 찹쌀, 호두, 단호박, 무, 인삼, 꿀, 계피, 마늘, 생강 등이 있습니다. 체온을 높이는 다양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해 겨울철 질병을 예방하고, 따뜻한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최영무 기자 (mu@aving.net)

편집 홍보전략팀 안미연 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