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코메프 한국의료재단] 뇌성마비의 종류 (1/2)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5. 30. 15:37

흔히 ‘뇌성마비’라고 하면, 걷지도 못하고 지능도 떨어지고 아무 사회생활을 못한다는 편견을 갖고 계신분들이 많을텐데요. 뇌성마비 역시 재활운동과 교육을 통해 직업을 가질 수 있고 사회생활도 할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가 뭘까?

뇌성마비란 미성숙한 뇌가 손상되어 자세와 움직이는데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자녀가 뇌성마비라는 판정을 받으면 전혀 움직이지 못한다고 오해하기 쉬우나,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으면 스스로 걸을수도 있고, 교육도 가능하며 직업을 가지고 결혼하여 가정을 이룰 수도 있습니다.


뇌성마비의 종류

뇌성마비를 이상운동 패턴에 의해 분류하면 경직형, 불수의운동형, 운동실조형, 저긴장형, 혼합형으로 분류됩니다.

1) 경직형 뇌성마비

전체 뇌성마비의 7~80%를 차지하며 팔다리가 뻣뻣해지고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일 수 없게됩니다. 무릎을 뻗은 자세로 잘 못앉아 있다던가, 손을 사용할 때 팔을 전체 사용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입니다.

2)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는 갑자기 움직이는 경우가 많고, 흥분했을때 몸이나 사지가 뻣뻣해지거나 뒤로 휘는 양상을 보입니다. 

3) 운동실조형 뇌성마비

운동실조형 뇌성마비 아동은 움직이려고 할 때 종종 떨리는 모습을 보이거나, 걸을때 뒤뚱거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물건을 잡으려할때 몸통이나 팔의 흔들림으로인해 제대로 잡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4) 저긴장형 뇌성마비

전반적인 뇌손상이 있는 경우로 팔 다리의 긴장도가 감소되어 다른 사람이 아동의 관절을 움직여도 저항이 없으며, 움직임이 적고 잘 울지도 않아 순한 아이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혼합형 뇌성마비

혼합형 뇌성마비는 앞서 말한 뇌성마비의 분류 중 두가지 이상의 유형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침범 부위에 따라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양지마비형

양지마비형은 가장 흔한 뇌성마비로 팔에 비해 양측 다리에 이상증상이 생긴 것으로 다리의 근육이 약화되거나 경직 등의 양상을 보입니다.

2) 사지마비형

양 팔과 다리 모두에 운동장애가 생긴 뇌성마비로 양측 대뇌 반구가 전반적으로 손상을 입었을 때 발생합니다. 삼킴곤란, 언어장애, 간질, 지적장애 등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스스로 걸을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낮으며, 성인이 되어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3) 편마비형

팔과 다리의 좌우 중 어느 한쪽에 운동장애가 생긴 뇌성마비로, 가장 특징적인 양상으로는 1세 이전에 마비가 없는 손의 발달이 뚜렷이 나타나게 됩니다.

 


뇌성마비의 종류 (현재글)

뇌성마비 진단과 치료 http://hworld.org/386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