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코메프 IFC건강검진] 변비의 종류와 변비 해결 방법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7. 11. 10. 08:17

대개 변비라고 하면 변의 양이 과도하게 적거나 변이 딱딱하거나 변의가 느껴지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데, 화장실을 가는 경우에도 변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완성(서행성) 변비

 

이완성 변비는 대장의 운동력이 약해져서 생기는 변비인데, 대장의 운동력이 약해지면서 변이 장 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변의 수분이 빠져 변이 딱딱해지고 부피가 작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변비와 달리 변을 보지 않아도 별로 고통스럽지 않으며 변을 볼때도 별로 고통스럽지 않아 변비라고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완성 변비의 원인으로 대장의 운동력이 떨어지는 고령층이나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갑상선 호르몬 문제, 변비약의 과다 복용 등이 주로 있습니다.

이완성 변비의 증상으로는 배가 팽팽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더부룩한 느낌이 들고 잔변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완성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온찜질이나, 아랫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약은 약에 따라 장기복용 시 대장의 기능을 더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성 변비

직장형 변비는 변의가 있을 때 변 보는 것을 참으면서 변비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변의는 대장에 변이 찼을 때 배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데, 직장형 변비가 생기면 변이 차더라도 변의가 생기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정한 시간에 배변하는 습관을 들이고, 변의가 있을 때 바로바로 화장실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경련성 변비

매일 변을 보더라도 변비일 수 있습니다. 경련성 변비는 작은 토끼똥 모양의 변의 형태가 특징이며, 배변량이 많지 않아 잔변감이 들며, 하복부가 항상 팽팽한 느낌이 듭니다.

경련성 변비의 원인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대장에서 경련이 일어나면서 대변을 제대로 이동시키지 못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스트레스, 과음, 흡연, 잦은 인스턴트 음식 섭취 등의 원인 경우가 많아 '직장인 변비'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수면시간을 평소보다 늘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면 어느정도 해소가 됩니다. 경련성 변비에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보다 식이섬유가 적은 연한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