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알고싶어요] 역류성 식도염, 어떻게 치료하나요?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4. 10. 23. 15:11

 

음주와 흡연은 스트레스가 심한 현대인에게 여러 병을 유발하는,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트림할 때마다 위가 아프고 냄새는 물론이고 목이 답답하면서 가슴 통증까지 느낀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왜 생길까?

 

역류성 식도염은 이름 그대로, 음식물과 위산이 거꾸로 흐르고(역류)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먹어야지만 생존하는 인간에게 식도와 위가 정상적이지 않은 것은 치명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비정상적의 정상”으로 만성화가 되면, 가벼운 염증에서 식도암까지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주요 원인은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의 요인과 야식하는 습관입니다. 야식을 먹고 두시간 이내로 잠이 들면 위산이 역류하여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쉽사리 완치도 어려운 병이기도 해 생활습관을 반드시 고쳐야 하며, 다양한 치료 및 식이요법,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무얼먹을까?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많은 음식이 있겠지만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양배추, 생선, 미역이 좋으며 과일로는 매실, 바나나, 복숭아가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에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함유돼 있는데, 이는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장 내 염증에 의한 출혈을 지혈합니다. 파이토케미칼이라는 성분은 항염 및 항암작용을 합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는 기름진 음식과 고기를 줄여야 하며, 굳이 고기를 먹게 되더라도 양배추에 싸서 먹으면 고기만 먹는것보다는 낫습니다.

 

어떻게 확인할까?

 

역류성 식도염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으니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위내시경 검사만으로 위와 식도, 십이지장을 검사하면 됩니다. 위내시경 검사가 힘든 경우에는 특수한 액체를 복용한 후 엑스선으로 판독하는 위장조영촬영(UGI)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병원치료로 호전될 수 있지만 일시적일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을 강하게 먹고 스트레스, 음주, 흡연, 야식, 폭식에서 벗어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할 것 입니다. 

 


건강한 사람💫
건강한 세상⭐️

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 둘러보기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18:00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


글  김기홍 기자(kmpaoff@aving.net)
편집  홍보전략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