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의료진 스토리

[전문의 칼럼] 독감 백신, 넌 누구니? : 내분비내과 안재희 부장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6. 10. 13. 17:04

쌀쌀한 바람에 어느새 가을을 넘어 겨울이 문득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이맘때 쯤 되면 독감 예방접종을 맞을지 말지를 고민하게 되지요. 게다가 올해는 ‘3가 예방접종’도 있고 ‘4가 예방접종’ 도 있다고들 하는데, 이것들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그래서 독감 예방접종에 대하여 평소 궁금했을 수 있는 내용들을 속 시원히 알려 드려 볼까 합니다. 

 


 

Q1. 독감은 감기와 다른가요? 인플루엔자 백신 (독감 백신) 을 접종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병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라도 독감과 감기는 조금 다릅니다. 감기는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을 말하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나타나는 병으로 감기와는 달리 심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독감 예방접종은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Q2. 인플루엔자 백신은 언제 맞는게 가장 좋은가요?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 12월부터 다음해 4월 까지 입니다. 예방접종의 효과 지속 기간 약 6개월 (3개월 – 12 개월) 정도이므로 보통 10월부터 12월 까지가 권장 접종 기간입니다.

 

 

Q3. 백신을 맞았는데 독감에 걸린 적이 있다고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거의 매년 소변이가 일어나기 대문에 세계적인 바이러스 유행 정보를 종합하여 세계 보건 기구 (WHO) 에서 매년 2월 무렵 당해 절기 백신 권장주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A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두 가지 아형 및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한 가지에 대한 항원이 포함되어 3가 백신으로 만들어 집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일반적인 독감 접종을 하였을 때 백신에서 예상하였던 바이러스 아형과 본인이 감염된 바이러스가 비슷하다면 예방 효과는 70-90% 정도 입니다. 그러나 감염된 바이러스의 아형이 다르다면 예방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Q4. 새로운 백신이 나왔다고 하던데, 3가는 뭐고, 4가는 뭔가요?


일반 인플루엔자 백신은 3가 백신입니다. 2016-2017 절기 WHO 에서 권장한 백신주인 A/California/7/2009(H1N1)pdm09‒like virus,  A/Hong Kong/4801/2014(H3N2)‒like virus,  B/Brisbane/60/2008‒like virus  3 가지 를 예방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B형 을 1개 더 추가한 4가 백신이 최근 허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예방 바이러스의 범위가 약간 더 넓다고 보면 됩니다.

 

 

Q5. 인플루엔자 백신은 꼭 맞아야 하나요?


인플루엔자 백신은 모든 사람이 꼭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위험군에서는 국가적으로 접종을 권고하는데요. 따라서 65세 이상 어르신과 12개월 미만 유아는 무료로 보건소나 의원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국가적으로 지원을 받지는 않지만 ① 만성폐질환자, 만성심장질환자, 만성간질환자, 만성신질환자, 신경‒근육 질환, 혈액‒종양 질환, 당뇨환자,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등 만성 질환자 ② 50~64세 인구 ③ 생후 6개월~59개월 인구 ④ 임신부 ⑤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자 등도 접종을 가급적 권고하는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Q6. 감기에 걸렸을 때는 인플루엔자 백신은 못 맞나요?


 

열이 없는 상기도 감염은 접종의 금기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분비되는 호흡기 비말(droplet)을 통해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며, 건조한 점액에서도 몇 시간 동안 생존 할 수 있기 때문에 오염된 물건을 만지고 나서 눈이나 코, 입 등을 만지는 경우 접촉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감염성 질환이 비슷하지만, 독감 역시 자신의 면역력을 튼튼히 하고, 손을 잘 씻는 등 위생 습관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 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글  한국의료재단 IFC외래진료센터 안재희 내분비내과 전문의

참고  질병관리 본부 (2016) 2016-2017 절기 인플루엔자 관리 지침

예방접종 문의 1544-2992